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임신

[임신 23주차] 정밀초음파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는 저희 쭉쭉이가 23주 3일차가 되었고 정기검진하러 가는 날이기도 하고 정기검진때 정밀초음파를 보는 날이었어요.
 
너무 길어서 다음 포스팅 마지막에 이야기를 하겠지만 PRUV라는 것을 진단받게 되었습니다ㅜㅜ 
 
일단 정밀초음파에서 어떤 것들을 정밀하게 보았는지 낱낱히 알려드린 후에 이야기 드릴게요.
 

임신 23주 정밀초음파

일단 예일산부인과는 정밀초음파는 저번 진료끝나고 시간을 예약하고 갔기때문에 접수대에 시간예약이 되어있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임당검사

그럼 항상 똑같이 혈압과 체중을 재고 다음달에는 임당검사를 해야해서 미리 임당검사시약을 주시고 복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방법은 다음 정기검진 포스팅때 임당검사와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설명을 듣고 나면 정밀초음파실 안내를 받고 앞에서 기다리면 정밀초음파실에서 선생님이 불러주시고 본격적으로 정밀초음파를 보게 됩니다.
 

양수측정(양수지수)

양수지수

저는 맨처음 쭉쭉이가 있는 공간의 양수를 측정했어요. 양수측정은 4부분으로 쪼개서 측정을 한다고 해요. 그렇게 측정된 값인 양수지수(AFI)가 5~24사이에 들어오면 정상이라고 합니다.
 
저는 11.08로 정상이었습니다.
 

머리직경, 머리둘레

태아 머리둘레

다음으로는 귀와 귀사이의 길이와 머리둘레를 측정했고 보시다시피 제 임신주수와 딱맞아 떨어져요ㅎㅎ 
 

복부둘레

태아 복부둘레

쭉쭉이 복부둘레에요ㅎㅎ 복부둘레도 주수에 따라 잘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번에는 미묘한 차이이긴하지만 복부둘레가 2일정도 더 앞섰지만 오늘은 딱 맞네요ㅎㅎ
 

넙적다리 길이

태아 허벅지 길이

허벅지 길이도 크게 차이나지 않아서 정상이고 몸무게는 555g이라고 해요ㅎㅎ 저번엔 294g이었는데 벌써 이렇게나 자랐어요.

태아의 소뇌와 소뇌숨뇌수조

테아 소뇌

쭉쭉이 소뇌에요~ 정밀초음파 봐주시는 선생님도 지금 이게 소뇌에요라고만 하셔서 정상적인 크기가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22주 5일정도로 성장했다는 것을 봐서 지금 저의 주수와 비슷하기 때문에 정상이라고 생각하기로 했어요.
 
참고로 Cereb= 소뇌, CM = 소뇌숨뇌수조(소뇌아래에 뇌척수액이 흐르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태아의 뇌실

태아 뇌실

소뇌를 확인하고 나서 바로 뇌실을 확인했습니다. 뇌실의 길이를 측정했는데 1cm가 넘어가면 확장증이 진단된다고 합니다ㅜㅜ 하지만 저희 쭉쭉이는 뇌실도 1cm미만으로 아주 정상이었어요ㅎㅎ
 

 

태아 뇌주름

뇌주름도 확인했습니다. 뇌주름이 확인되지 않으면 뇌성장이 늦다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고 해요. 그럼 나중에 태어났을 때도 성장이 늦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태아 코뼈

태아 코뼈

다음으로 코뼈를 확인했어요ㅎㅎ 코뼈를 확인하면서 저희는 쭉쭉이가 혀도 움직여서 같이 확인이 됐답니다. 혀를 움직이는 모습도 너무 귀여웠어요ㅎㅎ

태아 입과 코

코하고 입도 확인을 했는데 저희 쭉쭉이는 양팔로 얼굴을 가리고 있어서 확인이 힘들었어요ㅜㅜ그래서 확인도 윗입술만 확인했고 턱과 아랫입술은 보지 못했어요.
 
보통 기형이 있으면 코와 얼굴이 분리되지 않았다던지 입천장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초음파상으로는 입천장을 확인하는 것은 할 수는 있지만 힘들다고 합니다.
 

태아 안구

태아 안구

저번 진료까지는 눈꺼풀정도만 확인을 했다면 이번 정밀초음파에서는 눈꺼풀 안에 안구가 잘 있는지도 확인이 돼었어요!! 저희 쭉쭉이는 안구도 잘 정상적으로 있었답니다.
 

태아 손가락

다음으로는 손가락이 5개가 잘 생겨났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쭉쭉이가 양팔을 크로스한 상태로 얼굴을 가리고 있는 거라서 손이 거의 모아져 있어 헷갈릴 수 있다고 하셨는데 선생님의 도움으로 양손가락이 5개씩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태아 발가락

손가락을 확인하고 발가락도 확인을 했는데요. 선생님은 사진을 이쁘게 찍어주시고 싶어하셨지만 못했어요 ㅜㅜ
 
그래도 발가락도 5개씩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ㅎㅎ
 

태아 발목

발목도 기형이 있으면 내회전이 있다던지 모양이 좀 이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쭉쭉이는 그런 이상은 없고 그냥 유연하게 자기 팔목에 기대에 발가락을 꺽고 있는 자세로 있었어요ㅎㅎ
 
저 발목 초음파를 보니까 아기들은 태어나면 발과 발목의 구분이 거의 없잖아요. 그게 초음파 사진에서도 보이는 것같아서 너무 귀여웠습니다ㅎㅎ
 

태아 귀

태아 귀

양쪽 귀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간혹 귓바퀴가 없다거나 귓볼이 없는 아이들도 태어나기도 한다고 다 확인을 해주셨어요.
 
이렇게 머리크기, 뇌, 손발, 얼굴에 대해서 확인을 했고 다른 기관들도 확인을 하는데 너무 길어지게 되어서 2개의 포스팅으로 나누게 되었어요ㅜㅜ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