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임신

임신 9주~16주 기록 및 증상(ft. 1,2차 기형아검사, 성별확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말씀드린대로 제가 임신하고 느낀 9주차부터의 증상들을 말씀드릴려고 해요!!

1차 기형아검사와 2차 기형아검사, 성별확인까지 했습니당~ㅎㅎ 자세한건 풀어서 말씀드릴게용~

임신 9주차 ~11주차

  • 입덧약의 효과로 입덧이 많이 호전 되었지만 저녁되면 약빨이 떨어짐
  • 가슴이 커진거 같은 느낌

임신 9주차 초음파

임신하고 입덧말고는 아무런 이벤트가 없어서 다행이었지만 배가 나온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태동이 느껴지는 시기도 아니기 때문에 '뱃속의 아이가 잘자라고 있나?'하고 걱정만 되었어요.

 

그렇게 정기검진 날이 다가오고 병원가서 초음파 사진을 찍었는데 전엔 1.38cm였던 우리 쭉쭉이가 2배를 훌쩍 넘어서서 3.14cm로 건강하게 컸더라구요ㅎㅎ

 

정말 태명대로 쭉쭉 크고 있는거 같아서 너무 기뻤어요ㅎㅎ

 

임신 12주차~14주차

  • 1차 기형아검사(피검사,정밀초음파, 입체초음파)를 함 - 보건소에서 지급한 정밀초음파 할인쿠폰 사용가능
  • 입덧약 끊기 시작함(12주의 기적!!)
  • 입덧이 끝나도 식욕은 없음

임신 12주차 입체초음파

예일산부인과는 정밀초음파를 전 진료 때 미리 예약을 하고 다음 내원시 예약된 정밀초음파를 방사선사선생님과 먼저 보고 원장님과 진료를 보게 되어잇어요~

 

그래서 저도 가자마자 정밀초음파를 봤고 쭉쭉이의 키, 코뼈, 목투명대, 나비모양의 뇌 등을 확인했어요.

 

목투명대는 3mm미만이면 정상, 3mm를 넘어서면 기형아 의심으로 더 자세한 검사로 진행을 하게 된다고 해요~ 다행히 저희 쭉쭉이의 목투명대는 1.74mm였고 코뼈와 나비모양의 뇌도 잘 형성되어있는걸 확인했습니다ㅎㅎ

 

아 그리고 다른 산부인과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예일산부인과는 첫 정밀초음파를 보면서 같이 입체초음파도 봐주셔요ㅎㅎ

 

위에 사진이 저희 쭉쭉이 입체초음파 사진인데 부끄러운지 눈을 가렸네용^^

나비모양 뇌
쭉쭉이 나비모양의 뇌
태아 코뼈
쭉쭉이 코뼈

그렇게 확인해야할 것을 다 확인하고 나니까 쭉쭉이가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ㅎㅎ 검사가 끝난건 어떻게 알았는지 끝나자마자 몸을 뒤집고, 탯줄을 가지고 논다고 손을 휘적휘적하는거에요!!

 

그 모습을 보니까 너무 기분이 좋았어요ㅎㅎ 입덧때문인지 항상 식욕이 없었는데 그런 엄마의 뱃속에서도 이렇게 좋아해주고 잘 크고 있구나~ 하고 말이죠ㅎㅎ

 

자세바꾸는 쭉쭉이

이렇게 쭉쭉이의 포퍼먼스도 다 보고 난 뒤 원장님과 진료를 보았어요.

 

저희 쭉쭉이의 초음파를 확인하고 주수대로 잘 크고 있다는 말을 들었고, 입덧은 어떠냐고 여쭤보셨는데 전 이미 입덧약을 먹고 있어서 아주 괜찮다고 말씀드리자

 

12주정도되면 이제 입덧이 슬슬 괜찮아질 시기라고 입덧약을 서서히 끊어보자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솔직히 조금 무섭긴했지만 원장님 말을 믿고 안먹었는데 다음날 아무렇지도 않더라구요!! '이게 12주의 기적이구나...' 했습니당ㅎㅎ

 

하지만 정말 입덧이 심하신 분들은 12주에도 입덧이 계속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상황을 보며 2알 먹을것을 1알로 줄이는 것처럼 서서히 줄이는 것을 추천드려요!!

탯줄가지고 노는 쭉쭉이 

그리고 수납 하실 때 처음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러가면 정밀 초음파검사 할인쿠폰을 주시는데 예일병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사용하시면 17000원정도 할인을 받으실 수 있는 것으로 알아요ㅎㅎ

 

저는 수납을 하면서 항상 먼저 꺼내는 걸 까먹어서 결제취소하고 다시 결제하곤 했었는데 여러분들은 꼭!! 할인쿠폰 챙겨서 할인 받으시길 바랍니당ㅎㅎ

 

이렇게 진료를 다 보고 난 뒤 입덧이 끝났다는 것을 알아도 여전히 식욕은 없었어요. 그리고 다행히 특별한 이벤트가 없어서 다음 진료까지 평화로운 날들을 보냈답니다ㅎㅎ

 

임신 15주차~16주차

  • 쭉쭉이의 설병을 알게됨
  • 여전히 식욕이 없음
  • 배가 살짝 나오기 시작함
  • 가슴이 찌릿찌릿한 느낌

여러분들은 태몽으로 어떤 꿈을 꾸셨나요?? 

저는 고추밭꿈, 노란색 고양이꿈, 조개꿈 등을 꾸었는데 전부 여자아이 꿈이라고 해요.

 

고추도 고추가 하나만 있고 빨간색이면 남자아이, 고추가 여러개 있고 초록색이면 여자아이라고들 하더라구요.

 

그래서 우리 쭉쭉이는 여자아이일까, 남자아이일까?라는 성별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15주 정기검진을 가게 되었어요.(16주때는 설날과 겹쳐서 15주에 갔습니다ㅎㅎ)

 

원장님을 뵙고 초음파로 일단 심장소리와 쭉쭉이의 키부터 봤어요ㅎㅎ

임신 15주차 초음파

쭉쭉이가 그새 9.79cm가 되었어요..ㄷㄷ 정말 폭풍성장인거 같아요ㅎㅎ 콩알만하던게 엊그제 같았는뎅ㅎㅎ

 

아기가 10cm정도가 넘어가면 초음파 화면에 다 안담기기 때문에  다음부터는 키를 잴수가 없다고 그래요ㅜㅜ

 

그리고 대망의 성별은!?!?!?!(두구두구두구....)

아들 초음파

저기 삼각점이 보이시나요?? 아들이었습니당ㅎㅎ

 

저희 부모님, 시부모님 모두 딸을 원한다거나 그런건 아니었지만 태몽이 딸이어서 다들 딸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너무 존재감이 뿜뿜 하더라구요ㅋㅋㅋㅋ 

 

이렇게 초음파를 다보고 2차 기형아검사와 취약x증후군 검사를 했습니다.

 

취약x증후군에서 고위험군이 나올 경우 지적장애와 발달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검사는 첫 째 때만 해놓으면 둘 째 때는 안해도 된다고 그러시더라구요. 

취약증훈군 선별검사 결과
기형아검사 결과

결과는 2차 검사결과가 나오면 1,2차를 한꺼번에 알려주시더라구요ㅎㅎ 저희는 설날하고 겹쳐서 17주 4일쯤에 나왔는데다행히 둘 다 저위험군이었어요ㅎㅎ 

 

그리고 겨울이라 옷을 입으면 티가 안나지만 아랫배가 조금 나오기 시작했어요~ 아직은 똥배같은 느낌이 있지만요ㅎㅎ

 

다른 엄마들은 주수사진도 찍고 하시던데... 전 몸매에 자신이 없어서 편하게 살다가 만삭사진 찍으려구요 헤헷..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찾아오겠습니당ㅎㅎ 

그때 봬요~~

 

같이 보면 좋은 글

2023.02.06 - [임신육아/임신] - 임신 초기 증상(3주차~8주차)과 꿀팁

 

임신 초기 증상(3주차~8주차)과 꿀팁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어요~ 사실 제가 임신을 하게 되면서 입덧으로 몸도 힘들고 본업도 해야하다보니 못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입덧이 괜찮아져서 임신초기 증상에

jaejae2627.tistory.com

 

 

반응형